마인크래프트 스코어보드(scoreboard)를 이용하여 초시계를 만들어보자....
이 초시계는 1.8버전에서 처음 만들기 시작을 했습니다... 깔때기를 이용한 방법 그리고 깔대기만 사용할 수 있는 태그를 이용해서 초 시계를 만들었습니다...
먼저 /scoreboard명령어를 사용하여 목표를 만들어 줍니다... 점수가 임의로 해야 하기에 dummy를 사용하여 count라는 이름으로 목표를 설정해 주니다. 이렇게.... /scoreboard objectives add count dummy 카운트
다음으로 count이라는 목표에 점수를 0을 줍니다... /scoreboard players set @a count 0.... 미리 위의 명령어는 실행시켜놓으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count이라는 목표에 0이라는 점수가 주워집니다...
자... 그럼 준비는 끝이 났습니다... 먼저 레드스톤 밑에는 깔대기를 두개 연결하였습니다... 깔대기 안에 물건을 넣어 신호를 만들겠다는 겁니다... 그리고 위의 깔대기에는 레드스톤 비교기와 그 옆으로 레드스톤 중계기를 붙입니다...
그리고 그림처럼 레드스톤과 레드스톤 중계기를 설치합니다. 그럼 위에 있는 command block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에는 /scoreboard players add @a count 1... count이라는 목표에 0이 되어있지만 이번에는 add를 사용하여 1씩 추가시켜줍니다....
그 아래쪽의 command block에는 깔대기에만 사용 할 수 있는 태그인 TransferCooldown이라는 태그를 사용하여 명령어를 /blockdata -175 5 164 {TransferCooldown:20}라고 사용을 하는데, 이 중에서 깔대기 안에 물건을 다른 깔대기로 이동시킨는 태그인 TransferCooldown를 사용하여 이동하게 만듭니다. 1초는 20틱(?)... 그래서 {TransferCooldown:20}는 1초 뒤에 다른 깔대기로 이동..../blockdata는 깔대기가 블럭으로 인식을 하기에 이 명령어를 사용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하나 더 있는 command block은 /title을 사용하여 타이틀을 적습니다... 화면에 글자나 숫자가 나오게 만드는 겁니다. 명령어는 /title @a title ["",{"score":{"name":"@a","objective":"count"},"color":"dark_red","bold":true}]이라고 적용시키는데, 목표인 count를 화면에 표시하라는 겁니다.
자.... 그리고 깔대기 밑에는 레드스톤 중계기를 달고......
그 밑에는 command block을 설치하는데, /testfor명령어를 적용시켜 해당이 되면 실행하라는 /testfor @a[score_count_min=0,score_count=28]를 적용시킵니다. 결국은 count가 0이거나 28이 되면 실행하라는 것입니다.
그 의 아래쪽에는 보시는 것과 같이 레드스톤 중계기와 블럭에 횃불을 달아서 신호를 감지하게 만듭니다....
/testfor @a[score_count_min=0,score_count=28]에 적용이 되면 바로 실행이 되어 횃불에 불이 들어오고 다음 을 실행하게 되어 깔대기옆에 레드스톤블럭을 설치하게 됩니다.
다시 명령어를 살펴보겠습니다....
설정에서 필요한 명령어는
/scoreboard objectives add count dummy 카운트
/scoreboard players set @a count 0
그리고
/scoreboard players add @a count 1
/blockdata -175 5 164 {TransferCooldown:20}
/title @a title ["",{"score":{"name":"@a","objective":"count"},"color":"dark_red","bold":true}]
다음으로
감지하는 명령어로 /testfor @a[score_count_min=0,score_count=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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