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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and Block/Ver 1.13이전

마인크래프트의 환경을 결정하는 gamerule 2탄

by 하루린 2015.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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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루린입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마인크래프트의 환경을 결정하는 gamerule에 대한 명령어 2탄으로 나머지 8개의 명령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저번에 알려드렸던 /gamerule을 치고 한칸 띄우고 탭(tap)키를 치면 gamerule에 대한 여러가지 명령어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예요.뭐 복습은 안 하셔도 되고요. 밑에다가 링크를 걸어두도록 할게요. 찾아보도록 하세요.


앞의 7개의 명령어 보러가기


8. /gamerule keepInventory false(기본)

너무나도 유명한 명령어이죠. 이 명령어는 일반적으로 야생에서도 탈출맵에서도 꼭 필요한 명령어이기도 하는데요. 그것은 자신이 아이템을 자신이 죽었을때 가지고 있느냐 아니면 다 떨구느냐 하는 gamerule이며, 기본으로는 false로 지정이 되어 있어서, 죽게 되면 바로 아이템을 다 떨구게 된네요. 그렇게 되면 처음부터 아이템을 다시 모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에 야생을 좀더 재미있게(하드) 하기 위해서나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꼭 true로 하여 게임을 진행을 하심을 추천드리며 맵에서도 true로 설정을 하여 자신이 게임상에서 얻게 된 아이템을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몬스터에게 죽어서 없어지게 되면 더 이상은 게임을 진행 할 수 없기에 꼭 true로 해주시기 바라네요.


9. /gamerule logAdminCommands true

이 명령어는 멀티시스템에서 사용이 가능하고요. 기본적으로는 true가 되고 이 명령어는 그 서버의 주인장이(admin이죠, op명령어를 사용하는 자) 다른 플레이어에게 무슨 명령어를 사용을 하였는지를 보이는 명령어이고요. true가 보이는 거고 false가 보이지 않는 거네요.. 탈출맵에서는 사용이 안되는 거네요...



10. /gamerule mobGriefing true

이 명령어는 맵의 몬스터와 관련이 많은 명령인데요. 몬스터의 특정한 행동에 대한 명령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앤드맨이나 크리퍼가 대표적인 몬스터라고 보시면 되고요. 그들의 어떠한 행동을 제어하는 명령어이죠. 이 명령어가 true로 되면 크리퍼일 경우에는 유저들을 보게 되고(gamemode 0이나 2), 그때에는 자폭을 하여 지형을 손상시키는 경우가 있는데요. true가 그것이며 false를 하면 자폭을 하더라도 지형의 손상은 없게 되는 것이죠. 주로 지형의 손상을 가지 않게 하기 위해 사용을 하시면 되겠네요.


11. /gamerule naturalRegeneration true

영어를 해석하면 자연적인 치유.....기본적으로 true로 설정이 되어 있어서 그냥 자신의 배고픔게이지가 풀로 차게 되면 자동으로 생명이 회복이 되는데요. 만약에 이 명령어가 false가 된다면 배고픔게이지가 풀로 차게 되더라도 생명게이지가 올라가지 않게 되네요. 주로 사용을 하려고 하는곳은 PVP맵게임에서 사용을 하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보네요. 아니면 특정한 스토리에 어떠한 시간이 되어야지만이 생명게이지가 차게 할수도 있겠네요.


12. /gamerule randomTickSpeed 3(기본)

이런 솔직하게 말씀을 드리지만 5개월동안 탈출맵을 만들면서 이 명령어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지 몰랐네요. 그런데 이렇게 포스팅을 해봄으로써 이 명령어를 알게 되었네요. 이 명령어는 기본이 3이고 이것은 Tickspeed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서 농사를 할때 나무가 자랄때 풀이 자랄때를 빨리 해주는 역할을 하는 명령어이네요. 그래서 기본인 3에서 숫자를 300으로 변경을 해서 나무를 심거나 작은 풀이 무성하게 자라게 할 수도 있는 명령어이네요. 적용이 가능한 경우는 미래로 가는것에서 숲의 변화를 느껴볼수도 있겠죠.... 


13. /gamerule reducedDebugInfo false(기본)

이 명령어는 탈출맵에는 필요가 없는 명령어로 마인크래프트의 상태창의 간소화를 하기 위한 명령어로 보시면 되는데요. 이것을 기본이 아닌 true로 표기를 하면 1.8.0버전 이전의 상태창(F3을 누르면 마인크래프트 전면에 나오는 상태창)으로 표기가 되는 명령어이네요. 


14. /gamerule sendCommandFeedback false(기본)

이 명령어는 환경을 설정해주는 /gamdmode 나 /weather /time 등을 설정해 주게 되면 항상 메세지가 나오게 된다. 이런 것들도 다 메시지 창에서 나타나지 않게 할 수 있는데 그 명령어가 바로 /gamerule commandBlockOutput이며 이것을 true로 하면 그 메세지가 나오게 되고 그때 상황을 알 수 있게 표기를 해주네요. 그래서 메세지창이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false를 하여 표시하지 않게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15. /gamerule showDeathMessages true(기본)

이 명령어 역시나 게임자 유저의 상태를 나타내 주는 명령어로써 자신이 죽게 되면 그 메세지를 창에 표시를 해주는것(누가 몬스터에서 죽었습니다. 어디에서 떨어져서 죽었습니다. 용암에 빠져서 죽었습니다. 기타 등등)으로 기본으로 true로 표기가 되고 있으며 그 상태를 표기하지 않게 하려면 false로 변경시켜주면 되네요... 탈출맵에서는 false로 표기를 하네요.


그리고 다음에 알아볼 명령어는 time과 weather에 대한 명령어를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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