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루린입니다.
벌써 봄이 성큼 다가왔네요. 이미 밖으로 통하는 창문을 열어 놓아도 될만한 날씨가 되었네요. 오늘은 이런 화창한 날씨와 시간을 생각하다보니 Command block의 명령어 중에 날씨와 시간을 담당하는 weather과 tim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자 그럼 먼저 weather 명령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weather
먼저 Command block에서 weather을 치면 그 사용법이 나오네요.
/weather <clear:rain:thunder> [지속될 시간]으로 나오는데요. 자 처음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게요. 뒤의 <clear:rain:thunder>는 처음부터 보면 clear는 비가 오거나 천둥이 치는 날씨를 맑게 하는 옵션이고 그럼 rain, thunder는 뭐 말 안해도 아시다시피 비가 오거나 천둥이 치는 효과를 나타내죠. 그런데 하나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는데요. rain은 비만 오는것이고 thunder는 비와 함께 천둥이 같이 오는 것이 틀리다고 보시면 되고 만약에 맵을 만들때에 공포감을 좀 더 올리실려면 /weather thunder를 사용하면 좋겠네요.
자 그럼 뒤에 나오는 [지속될 시간]은 무엇이냐... 이 마인크래프트의 시간은 틱시간대가 있고 그냥 초단위로 나오는 시간대가 있는데요. 그것을 인지하고 명령어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지속될 시간]은 초단위라는 것을 아셔야 하네요.
자 그럼 예시를 보면 /weather rain 1000라고 하면 1000초 비가 오는 명령어이네요. 그리고 /weather thunder 1000는 폭풍우가 오는데요. 그 폭풍우가 오는 시간이 1000초라는 거네요... 그런데 이 시간을 지정해 주지 않으면 10분(600초) 실행이 된다는 것을 아시면 되네요...
아차 그리고 /weather clear 10이라고 하면 10초동안만 맑은 날씨가 유지가 되네요....
2. /time
자 이제 /time명령어에 대해 알아볼 시간이네요. 먼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time <set:add:query> [값]이 사용법이고 이 하나하나에 대해 알아볼게요. 먼저 <set:add:query>의 값중에 /time set을 하게 되면 뒤에 [값]을 넣어줘야 해요. 자 그럼 마인크래프트의 시간을 알아야 하는데요. 마인크래프의 시간은 총 24,000으로 나오는데요. 이것은 틱단위라고 보시면 되고요. 1틱은 1/20초=0.05초가 되면 24,000 X 0.05 = 1,200초, 왜 이것을 하지...
대충 이렇게 1틱의 게임틱이 되는데요. 마인크래프트의 해가 떠있는 시간은 0~12,500이고 해가 져있는 시간은 12,500~24,000으로 보시면 되요. 내중 24시간이라고 생각하고 12시간정도는 해가 떠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편할거예요.
그렇다면 /time set 숫자를 적으므로 시간을 셋팅할수 있고 다음으로 /time add는 그 시간에서 값(숫자)을 적으면 더하기가 되어서 시간이 표시가 되네요. 그래서 /time set 1000이라고 하고 곧 이어서 /time add 1,000이라고 입력하면 대충 시간대가 2,000이상의 틱을 보일거네요.
그리고 /time query라는 것이있고 /time query에서 탭을 치면 두개의 옵션이 새로 나오는데 daytime 와 gametime이 나오네요. 그리고 daytime은 새로 셋팅이 가능하고 변경이 가능하지만(/time set 0)이라고 치면 다시 셋팅이 되지만 gametime일 경우는 마인크래트를 시작하고 나타나는 시간이기에 변경이 불가능하네요...
그리고 하나의 팁 /time set 다음에 탭을 누르면 night와 day 두개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뭐 그것을 글자 그대로니깐 잘 아실거네요.
항상 탭을 이용해어 명령어 다음 한칸 띄우고 탭을 누르면 그 명령어의 사용방법이 나오니깐 잘 이용해서 사용해보시면 될거예요.
'Command Block > Ver 1.13이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인크래프트 아이템의 속성을 바꾸다({ench}) (0) | 2015.04.20 |
---|---|
마인크래프트의 난이도 설정(/difficulty) (0) | 2015.04.19 |
마인크래프트의 환경을 결정하는 gamerule 2탄 (0) | 2015.04.17 |
Commad Block을 이용하여 명령어를 적는 이유 (0) | 2015.04.16 |
마인크래프트의 환경을 결정하는 gamerule 1탄 (0) | 2015.04.16 |